카카오, 카카오톡에서 바로 쓰는 ‘챗GPT 포 카카오’ 공개

지도·예약·선물·음악까지 한 번에, 카카오 AI 생태계와 연결

 

카카오(대표 정신아)가 28일 카카오톡에서 바로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 ‘챗GPT 포 카카오’를 공개했다.

이번 서비스로 카카오톡 이용자는 채팅탭 상단의 챗GPT 버튼을 눌러 간단한 질문부터 문서 작성, 복합적인 요청까지 대화형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답변을 채팅방에 곧바로 공유할 수 있다.

 

기존 오픈AI 계정과 연동 가능하며, 카카오 계정으로도 간편하게 챗GPT 가입이 가능하다. 무료 이용자의 경우 기존 챗GPT와 동일하게 사용 한도가 적용된다.

이번 서비스의 핵심은 카카오 AI 에이전트 ‘카카오 툴즈(Kakao Tools)’와의 연동이다. 출시 초기에는 카카오맵, 카카오톡 예약하기, 카카오톡 선물하기, 멜론(뮤직플랫폼) 등과 연결되어, “합정역 근처 크로플 파는 곳 알려줘” 같은 요청 시 지도, 영업정보를 제공하고 예약, 선물, 음악 추천까지 이어지는 올인원 AI 경험을 제공한다. 카카오는 그룹 내 서비스 우선 확장 후 외부 서비스 협업을 통해 생태계를 넓힐 계획이다.

 

 

또한 카카오는 이용자 데이터 주권도 강조했다. 대화 내용 저장 여부와 AI 학습 반영 여부는 이용자가 직접 선택 가능하며, 개인정보는 카카오와 오픈AI 정책에 따라 보호된다. 출시를 기념해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 ‘챗GPT 플러스’ 신규 구독 시, 3개월 차 결제 이후 1개월치를 페이백하는 프로모션을 선착순으로 12월 31일까지 진행하며, 별도로 대화 맥락을 파악해 먼저 메시지를 보내는 ‘카나나 인 카카오톡’ 베타를 16일부터 운영 중이다. 자체 온디바이스 모델 ‘카나나 나노’ 를 적용해 기기 내 처리와 한국어 성능을 강화했으며, 내년 1분기 안드로이드 확대 후 정식 출시 예정이다.

 

유용하 카카오 AI 에이전트 플랫폼 성과리더는 “챗GPT 포 카카오를 통해 누구나 쉽게 AI를 접하게 됨에 따라 AI활용도가 크게 높아질 것”이라며, “카카오는 이를 통해 AI를 단지 기술이 아닌 일상의 일부로 바꾸는 ‘일상 AI 시대’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e마케팅저널 이채영 기자 |